IT 글로벌 시대의 지식 정보

블록체인의 전망 본문

통신, 네트워크 전망

블록체인의 전망

루드의세계 2017. 12. 12. 18:55

블록체인, 적용분야 무궁무진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소용돌이 한가운데 자리 잡고 있으며, 인터넷에 비할 정도로 그 가치를 평가받고 있는 혁신기술, 블록체인의 응용 범위는 매우 방대하다. 



핀테크 외에 적용될 수 있는 대표 분야가 에어비앤비와 우버 같은 공유 경제다. 그런데 이 두 서비스는 중앙은행과

같은 별도의 관리자가 있다.

 


블록체인을 사용하면 관리자 역할을 자동화할 수 있다. 이미 실험적인 시도가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공유 경제의 현재

주역들은 과도적인 존재라는 견해도있다.



또 다른예는 예측시장(Prediction Market)이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참여자들이 이벤트의 결과에 베팅할 수 있는 분산된 예측 시장이 미국에서 이미 운영되고 있다. 


예측 시장에서는 날씨에서 스포츠 경기, 선거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것에 베팅할 수 있으며 집단 베팅으로 생성된 데이터는 상당히 이벤트의 결과를 정확히 예측하게 된다.



한편으로 블록체인은 관리자나 경영자 역할을 대체할 수 있다. 인공지능 또는 로봇은 주로 노동자 역할을 대체한다. 


이러한 전제에서 생각해보면 미래의 기업은 다음의 4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첫째, 경영자와 근로자가 모두 있는 전통적인 형태의 기업이다. 


다음은 경영자는 있지만 노동자가 없는 기업이다. 


인공지능과 로봇을 최대한 활용하는 곳이다. 반대로, 경영자는 없고 노동자만 존재하는 기업도 있다. 

DAO(DecentralizedAutonomous Organization) 즉 탈중앙화된 자율 조직이다. 


마지막으로 경영자도 노동자도 없는 기업이다. 이러한 조직의 등장은 먼 미래의 꿈같은 이야기가 아닌 가까운 미래에 일어날 수 있다.

사물인터넷(IoT)도 블록체인 활용이 기대되는 분야다. 사물인터넷 에코 시스템 구축에서 연결 장치를 관리하는 서버를 포함한 구축 비용과 사이버 보안 대책이 주요 과제다. 



이 가운데 장비를 블록체인으로 연결해 분산 시스템을 만들면 중앙 관리서버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 기기끼리 일정한 합의알고리즘에 따라 가동하면 외부의 악의적인 접근을 막는 시스템 보안 향상 효과도 있다. 


중장기적으로 각 사업자가 구축한 여러 사물인터넷 시스템이 연결되는 엄청난 규모의 사물인터넷 네트워크가 구축된다. 


각 시스템은 관리서버가 필요없기 때문에 사업자 간 합의만 되면 관리자 없는 시스템 간의 연결이 가능하다.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암호화폐의 열풍은 여전히 거세다. 세계경제포럼은 2026년경 전세계 GDP의 10%인 8조 달러가 블록체인에 저장되어 거래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그야말로 블록체인이 세계경제 흐름의 주축이 될 것임이 확정적으로 언급되고 있다. 


블록체인은 그동안 우리가 익숙해했던 모든 경제활동을 바꿔나갈 것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