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글로벌 시대의 지식 정보

비트코인 기반기술 블록체인 본문

통신, 네트워크 전망

비트코인 기반기술 블록체인

루드의세계 2017. 12. 11. 19:33



블록체인 '비즈니스 혁신의 새로운 패러다임'



블록체인(Blockchain)은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가상화폐를 구성하는 인터넷 기반의 기술이다. 블록체인의 강점은 참여자 모두에게 거래 내역을 보내주며 거래 때마다 이를 대조해 데이터 위조를 막는 방식을 사용한다는 점이다. 




블록체인에는 크게 2종류가 있다. 퍼블릭 블록체인과 프라이빗 블록체인이다. 퍼블릭 블록체인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체인 상의 모든 참여자가 모든 거래내역을 투명하게 볼수있다. 반면, 프라이빗 플록체인은 기업이나 파트너 간에 주로 사용되는 형태로 중앙의 단독 관라지가 있으며 승인 후 참여할 수 있다.


비트코인과 블록체인


원화나 달러 등의 법정 통화는 중앙은행, 정부 등 가치를 발행하는 주체가 명확하다. 그러나 2009년 사토시 나카모토가 만든 최초의 암호화폐 비트코인의 정신은 '탈중앙화(decentralized)'다.


기본적으로 프로그래밍의 결과에 따라 가치가 창출되는 비트코인은 관리자 내지 관리 조직이 따로 없다. 


국가가 통제하는 '중앙화'된 화폐 시스템에 대한 반발로 블록체인기술을 기반으로 만든 화폐가 바로 비트코인이다.



개인간 거래(P2P)네트워크로 연결되는 비트코인은 특정서버에 의존하지 않을뿐더러 암호 합의증명(POW)를 통해 생성되고 원천적으로 이중지불이 방지돼 투명성, 익명성, 보안성이 강력하다. 


블록체인은 거래기록을 담은 하나의 블록이 다음 블록과 수학적 계산으로 맞물려 있다. 여기에 블록 하나가 생성될 때마다 이 블록은 블록체인 참여자 모두에게 동시에 전파된다. 


모든 참여자가 동일한 모양의 블록체인을 가지고있는 셈인데 그래서 네트워크에 포함된 전체 노드를 특정하지 않는 이상 일부 블록만 변경할 수 없다. 


참여자 전원이 똑같이 가졌기 때문에 한번에 참여자 전원을 해킹해야 해 사실상 해킹도 불가능하다. 물론 전체네트워크를 뛰어넘는 가공할 성능의 수퍼컴퓨터를 동원한다면 가능하다.


다만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투입된 컴퓨팅파워는 세계최고 슈퍼컴퓨터인 중국 선웨이 타이후라이트 계산력 (93페타플롭스, 초당 1000조회 연산)의 약 20만배다. 



해커가 세계최고 슈퍼컴퓨터 20만대를 동시에 동원할 재력이 있다면 위변조가 가능한 셈이다.



이러한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만든 비트코인 등의 가상화폐는 누구나 거래기록을 확인할 수 있고 해킹과 위조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각광을 받고 있다. 


현재 중국과 미국, 일본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으며 비트코인이 포함된 가상화폐의 시가총액은 2017년 11월 현재 200조 원에 달한다. 


송금,결제에 주로이용되는 비트코인을 변경,개량한 가상화폐도 여럿 되며 대표적인 비트코인 캐시는 시가총액이 23조원에 육박하고 있어 주목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