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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유망 산업분야

루드의세계 2017. 12. 11. 17:10



아시아의 중산층이 급성장했다. 

신흥 아시아 전역의 모두가 더 많은 

소득을 올린다. 



싱크 탱크 브루킹스 연구소에 따르면 

2030년 세계 중산층 중 3분의 2가 

아시아인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그리고 이들은 돈을 쓸 것이다. 

그것도 아주 많이.


2020년 중국 한 나라만 해도 소비가 

55% 증가해 6.5조 달러에 이를 것이며 

인도의 경우 소비가 2025년 4조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2030년이 되면, 아시아 중산층이

세계 소비의 60%를 차지할 것이다. 

2010년 당시에는 북아메리카와 유럽의

중산층이 세계 소비의 약 60%를 차지했다.


그러나 이 새로운 중산층이 TV, 의류 및 

자동차 같은 것만 사지는 않을 것이다. 

건강관리, 여행 및 교육과 같은 서비스를

점점 더 많이 소비할 것이다. 


그렇다면 이 같은 중산층 성장세의 

가장 큰 수혜자는 누구일까?


개인 건강관리





현재 중국 정부는 14억 인구 거의 

모두에게 일정 형태의 건강 보험을

제공한다. 

하지만 공공 건강관리 상태는 엉망이다.


한마디로 임금이 낮은 공중 보건의가

돌봐야 할 환자가 너무 많기 때문이다.

그 결과, 진료를 기다리는 사람이 

너무 많고, 대부분의 중국 국민들이

받는 일반 건강관리 상태는

열악한 상황이다.


이제 소득이 많아진 중산층이 더 나은

건강관리를 요구하기 시작했다. 

맥킨지 앤 컴퍼니에 따르면 중산층이

주도하는 중국의 개인 건강관리 지출이

2011년 3,500억 달러에서 2020년 

1조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따라서 중국의 중산층이 성장함에 

따라 더 많은 사람이 더 나은 

건강관리에 더 많은 돈을 지출할 것이다.


중국만 그런 게 아니다. 

투자 회사 KKR은 베트남, 인도네시아 

및 인도 또한 개인 건강관리 지출이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한다.


레저 활동



중산층이 돈을 쓸 하나의 큰 분야가

레저 활동이다. 

아래 차트에서 볼 수 있듯 중국의 

밀레니얼 세대는 소득의 30%를 

레저 활동에 쓴다



(중국의 밀레니얼 세대는 2020년 

총 중국 소비의 53%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현재 45%에서 

증가한 것이다). 

이들은 소득의 16%만 물건을 

사는 데 소비한다.


여행




신흥 아시아 전역 및 중국은 엄청나게

억눌린 여행 수요가 존재한다. 

1990년대 러시아에서 나타났던 

것과 비슷하다. 

이전 수십 년 동안 구소련 국민들은

아주 특별한 상황을 제외하고는 

여행을 할 수 없었다. 

1991년 소련 시대가 막을 내린 후

여행 제한이 완화되었다.


이후 몇 년 동안 경제가 안정화되고

상품 가격이 상승하고 국민들의 

소득이 증가한 후에야 국제 여행이

늘기 시작했다. 


당시 러시아 중산층은 비참한

수준이었던 러시아와 구소련의 

리조트를 외면하고 결국 휴가가 되면

유럽으로 떠나게 되었다. 

현재 전 세계 관광지에서 러시아어를

들을 수 있다.


그리고 그때와 비슷하게 오클랜드부터

파리 그리고 부에노스아이레스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 거의 모든 곳에서

몇 년 전보다 훨씬 많은 중국인과 

인도인을 목격할 수 있다. 


이 수백만의 새로운 관광객이 전 세계

 여행 업계를 변화시킨다. 

아래 차트에서 알 수 있듯 아시아의

관광객 수는 지난 몇 년 동안 급격히

증가했다.


현재 전 세계 관광객 중 약 26%가 

아시아 태평양 지역 사람이다. 

2024년 중국이 미국을 넘어 세계 최대의

항공 시장이 될 것이다. 


현재 전 세계 관광객 중 약 26%가 

아시아 태평양 지역 사람이다. 

2024년 중국이 미국을 넘어 세계 최대의

항공 시장이 될 것이다. 


중국의 항공 여객 수송량은 2025년 

9억 2,700만 명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미국의 경우 9억 4백만 명으로 예상한다)

2035년이 되면 13억 명으로 늘어날 것이다.


한편 인도는 2032년 세계 3위 항공 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10-15년 동안 인도 항공 여객 

수송량은 연간 5억 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즉 중국과 인도의 관광 산업이 호황을

누린다는 의미다.


마치며


이들 산업은 성장하는 세계 중산층으로부터

이익을 얻을 산업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세계 중산층이 (이들의 가처분 소득과 더불어)

장하면서 소비자는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속도로 물건을 살 것이다.


현명한 투자자라면 이것이 적절한 곳에

투자하기만 하면 삶을 바꿔놓을 수익을 

올릴 추세라는 사실을 알 것이다. 

이러한 추세에 일찍 참여하기를 바란다면 

중산층의 성장에서 이익을 얻을 방법을 

모색해 보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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