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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동향

4차 산업혁명 시대 제조업의 변화

루드의세계 2018. 6. 30. 16:20

▣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지능정보기술이 이끄는 4차 산업혁명은 기존 제조,조립,판매 위주 제조업의 변화를 촉진


 ○ 대량생산 중심에서 소규모 맞춤형 사용자중심, 소유에서 공유로 패러다임이 변화함에 따라 제조업의 혁신이 필요


 ○ ICT기술을 기반으로 제조업의 영억이 확장되고 타산업과 융합, 새로운 영억창출 등을 통해 제조업이 빠르게 변화



▣ 인적 역량과 가격경쟁력이 경쟁우위를 가름하던 시대에서 첨단 기술력이 제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시대로 변화


 ○ 딜로이트 글로벌과 미국경쟁력위원회에 따르면 국제 제조업 경쟁력 1위가 '16년 중국에서 '20년 미국으로 변동될 것으로 전망


 ○ 지난 3년간 첨단 기술을 보유한 선진국들의 제조업 경쟁력이 높아졌으며 맢으로도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


 ○ 미국,독일,일본의 경우 인적역량, 기반시설, 정책지원 등에서 높은 경쟁우위를, 중국,인도는 비용적 측면에서 경쟁우위를 보유


<주요 제조 강국 경쟁력 변화>



 ○ 한국은 높은 제조업 순위에도 불구하고 주요 경쟁력 요소에서 높은 경쟁우위 혹은 특별한 약점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으며 '20년에는 한 단계 하락 전망


▣ 제조업의 비중이 낮아지고 국내는 마이너스 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나, 국내산업에서 제조업은 여전히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에 중요한 위치 차지


 ○ 지식과 정보가 산업 활동의 기초가 되고 제조업 비중이 낮아지는 탈공업화로 '14년 이후 국내 제조업은 마이너스 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16년 석유화확, 금속제품 등을 중심으로 감소폭이 축소

 

 ○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주력산업인 자동재(4.9%->1.8%), 전기·전자(-1%→1.6%)등의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어 국내 제조업 생산성 향상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고민 필요


 ○ 산업혁명 이후 높은 종사자 비율을 보이던 제조업은 사회가 변화하며 제조업 종사자 비율이 줄어들고 서비스업 종사자 비율이 증가하였으나, 여전히 20% 이상을 차지



▣ 기존의 제품을 확장, 타 산업과 융합 등을 통해 신규 서비스 창출 또는 제품과 서비스를 융합하는 서비타이제이션(Servitization)이 확산


 ○ 개별 제품이 생산이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던 시기에서 제품과 서비스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가치와 경쟁력 창출


 ○ 제조 기업들이 '제품'의 제공보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비즈니스모델을 변화하고 새로운 수익 창출 모델을 제시하는 것이 제조업의 서비스화


 ○ ICT 기술 발전 및 산업간 융복합 촉진은 제조업의 서비스화가 아니라 제조업 혁식성장을 위한 필수요소로 등장


 ○ 제조의 서비스화는 제품의 판매 경쟁력을 높이고 수익을 증대시키는 한편 기술적으로 평준화 되고 있는 경쟁 환경에서 차별화 포인트로 부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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