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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동향

제조업의 서비스화와 ICT기술

루드의세계 2018. 7. 6. 17:33

▣ 제조업은 제품 제조 위주에서 제품 관련 서비스 및 신규 서비스 제공 등 서비스 산업으로 영역이 확대되고, 서비스업은 무형의 서비스에서 유형의 제품과 연계한 형태로 다양화 되며 두 산업간 경계가 붕괴


 ○ 산업간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을 뛰어넘는 우버와 같은 새로운 브즈니스 모델이 시장 우위를 차지하며 성공



  ※ 우버는 공유경제 플랫폼을 사용해서 실제 자사 차량을 소유하지 않고도 기존의 자동차 대표회사인 GM,포드의 시가총액을 뛰어넘었으며, 전통적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반대로 자동차 공유 서비스를 출시하며 추격하는 양상


 ○ 이전과는 다른 수요와 새로운 부가적인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


 ○ 제조업의 개념이 제품 제조자의 위치에서 서비스 제공자의 위치로 전환되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통해 새로운 수익 창출을 하는 형태로 변화


▣ 노동과 자본을 기본으로 공장에서 물건을 생산하던 제조업은 ICT 기술의 발전으로 공장 소유 없이 물건을 생산할 수 있는 형태로 패러다임 변화

 

   대량생산에 기반한 제품제조에서 개인의 맞춤화된 제품으로 소비자 선호가 변화하며 3D 프린팅, 인공지능 등 ICT기술을 기반으로 공유 제조 플랫폼 창출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 인공지능 등의 ICT 기술이 제조업의 서비스화를 촉진


 4차 산업혁명의 주요 핵심 기술인 AI, IoT, 3D프린팅, 로봇, 웨어러블, 빅데이터, 클라우드 관련 기술들이 제조업에 적용되면서 제조업의 디지털화, 서비스화 촉진



   (빅데이터) 상품 제조에서 소비자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많은 데이터를 해석, 의미 있는 데이터를 추출하여 고객정보 분석, 맞춤화, 예측, 효율화 등 다양하게 활용


   (IoT)다양한 센서들이 제품 생산과정에서부터 사용자 소비단계까지 적용되고, IoT기술을 활용하여 정보 교환, 수집, 분석이 가능하게 되어 컨트롤, 관리, 서비스 등 여러 서비스에 활용


   (AI)아직은 인공지능 적용이 초기 단계이나, 제조에서 서비스에 이르는 전 과정에 인공지능을 다양하게 활용하여 품질관리, 예측 유지보수, 공급망 최적화, 사용자 관리 등 여러 분야 적용 가능


   (3D프린팅) 다양한 부품부터 완제품까지 생산 가능하여 소량, 다품종, 맞춤형 생산을 가능하게 하며 다양한 서비스를 실현


   (첨단로봇) 현재 제조생산 과정의 10%이상이 로봇에 의해 자동화 되고 있으며 2030년이면 생산 작업의 25%~45%를 로봇이 담당할 것으로 예측되고 생산성 향상 및 노동비용 감축


 GE, BMW, 지멘스 등 많은 글로벌 제조 기업들은 ICT 기술을 적극적으로 적용하며 제조업의 서비스화 추진


  IoT, 빅데이터, AI 등의 기술을 기반으로 제조와 서비스, 소비자를 연결하는 플랫폼을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생태계를 생성

 

   기존 제품과 서비스가 결합된 형태 외에 그동안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며 경쟁력을 강화


   전통적 제조업에서 탈피하여 제조업을 기반으로 새로운 서비스 업체로 변화를 시도하며 products-as-a-service로 제조업의 패러다임 쉬프트


< 제조업의 서비스화 패러다임 변화 >



 제조업의 서비스화는 연구,생산,판매,사후 서비스 등 제조업 전 가치사슬단계에 적용되며, 제품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경쟁력 향상

  제조업의 서비스화는 제조과정의 디지털화와 이를 넘어서는 신규 비즈니스 모델 창출까지 포함

  ICT기술을 활용하여 생산과정의 디지털화를 구축, 생산과정을 모니터링하고 공급망을 연결해 재고를 관리하는 등 시간과 비용을 절감

  기존의 제품에 기반한 서비스를 개발하여 사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자사 제품의 충성도를 높여(Lock-in effect) 매출을 증대

  자사 제품에서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서비스를 발굴하고 새로운 수입원을 창출하는 형태로 확대

   브릿지스톤 : 자사 타이어에 센서를 부착하고 센서로부터 노면 정보를 획득 후 도로 관리 업체에 관련 정보를 제공



 한국은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연계성이 낮고 제조업의 서비스화가 선진국 대비 낮은 수준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한국 제조업의 서비스 생산유발계수는 주요국과 비교 시 선진국보다 크게 낮고 중국, 멕시코보다 낮은 최하위 수준


    한국 0.23, 프랑스 0.52, 미국 0.41, 독일 0.40, 일본 0.40, 중국 0.29, 멕시코 0.25


   국내 제조 기업은 주로 제품의 생산 이후 사후 관리서비스에 치중되어 있어 제품 R&D, 생산, 판매, 사용 등 관련 가치사슬 전반에 서비스를 융합하고 있는 선진국에 비해 낮은 경쟁력 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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