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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글로벌 시대의 지식 정보
제조업의 서비스화와 ICT기술 본문
▣ 제조업은 제품 제조 위주에서 제품 관련 서비스 및 신규 서비스 제공 등 서비스 산업으로 영역이 확대되고, 서비스업은 무형의 서비스에서 유형의 제품과 연계한 형태로 다양화 되며 두 산업간 경계가 붕괴
○ 산업간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을 뛰어넘는 우버와 같은 새로운 브즈니스 모델이 시장 우위를 차지하며 성공
※ 우버는 공유경제 플랫폼을 사용해서 실제 자사 차량을 소유하지 않고도 기존의 자동차 대표회사인 GM,포드의 시가총액을 뛰어넘었으며, 전통적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반대로 자동차 공유 서비스를 출시하며 추격하는 양상
○ 이전과는 다른 수요와 새로운 부가적인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
○ 제조업의 개념이 제품 제조자의 위치에서 서비스 제공자의 위치로 전환되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통해 새로운 수익 창출을 하는 형태로 변화
▣ 노동과 자본을 기본으로 공장에서 물건을 생산하던 제조업은 ICT 기술의 발전으로 공장 소유 없이 물건을 생산할 수 있는 형태로 패러다임 변화
○ 대량생산에 기반한 제품제조에서 개인의 맞춤화된 제품으로 소비자 선호가 변화하며 3D 프린팅, 인공지능 등 ICT기술을 기반으로 공유 제조 플랫폼 창출
○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 인공지능 등의 ICT 기술이 제조업의 서비스화를 촉진
▣ 4차 산업혁명의 주요 핵심 기술인 AI, IoT, 3D프린팅, 로봇, 웨어러블, 빅데이터, 클라우드 관련 기술들이 제조업에 적용되면서 제조업의 디지털화, 서비스화 촉진
○ (빅데이터) 상품 제조에서 소비자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많은 데이터를 해석, 의미 있는 데이터를 추출하여 고객정보 분석, 맞춤화, 예측, 효율화 등 다양하게 활용
○ (IoT)다양한 센서들이 제품 생산과정에서부터 사용자 소비단계까지 적용되고, IoT기술을 활용하여 정보 교환, 수집, 분석이 가능하게 되어 컨트롤, 관리, 서비스 등 여러 서비스에 활용
○ (AI)아직은 인공지능 적용이 초기 단계이나, 제조에서 서비스에 이르는 전 과정에 인공지능을 다양하게 활용하여 품질관리, 예측 유지보수, 공급망 최적화, 사용자 관리 등 여러 분야 적용 가능
○ (3D프린팅) 다양한 부품부터 완제품까지 생산 가능하여 소량, 다품종, 맞춤형 생산을 가능하게 하며 다양한 서비스를 실현
○ (첨단로봇) 현재 제조생산 과정의 10%이상이 로봇에 의해 자동화 되고 있으며 2030년이면 생산 작업의 25%~45%를 로봇이 담당할 것으로 예측되고 생산성 향상 및 노동비용 감축
▣ GE, BMW, 지멘스 등 많은 글로벌 제조 기업들은 ICT 기술을 적극적으로 적용하며 제조업의 서비스화 추진
○ IoT, 빅데이터, AI 등의 기술을 기반으로 제조와 서비스, 소비자를 연결하는 플랫폼을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생태계를 생성
○ 기존 제품과 서비스가 결합된 형태 외에 그동안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며 경쟁력을 강화
○ 전통적 제조업에서 탈피하여 제조업을 기반으로 새로운 서비스 업체로 변화를 시도하며 products-as-a-service로 제조업의 패러다임 쉬프트
< 제조업의 서비스화 패러다임 변화 >
▣ 한국은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연계성이 낮고 제조업의 서비스화가 선진국 대비 낮은 수준
○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한국 제조업의 서비스 생산유발계수는 주요국과 비교 시 선진국보다 크게 낮고 중국, 멕시코보다 낮은 최하위 수준
※ 한국 0.23, 프랑스 0.52, 미국 0.41, 독일 0.40, 일본 0.40, 중국 0.29, 멕시코 0.25
○ 국내 제조 기업은 주로 제품의 생산 이후 사후 관리서비스에 치중되어 있어 제품 R&D, 생산, 판매, 사용 등 관련 가치사슬 전반에 서비스를 융합하고 있는 선진국에 비해 낮은 경쟁력 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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