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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글로벌 시대의 지식 정보
자율주행 기술을 통한 새로운 이동 서비스 시장 가시화 본문
▣ 자율주행 기술 발달로 '21년 이후 자율주행 택시 시장이 개화할 전망
◎ '18~'23년까지 세계 자율주행 택시 시장이 연평균 81%의 고공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Trendforce)
- '20년까지는 테스트 주행 기간으로 도로상의 자율주행 택시는 1~2만 대 수준에 그치겠지만, 이후 본격적으로 보급되면 '21년 15만 대, '23년에는 19만 대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
- '20년에는 '레벨 4' 수준의 자율주행차가 공식적으로 상업 판매를 시작하고, 이후 완전 자율주행에 해당하는 레벨 5로 진화할 것으로 예측
→ 미국자동차공학회가 규정하는 레벨4 자율주행은 일정한 상황에서 운전자 개입 없이 주행 가능한 수준으로, 스마트도로 시스템이 구축돼 있으면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
▣ 주요 기업들은 새로운 이동 서비스 시장 선점을 위한 행보 가속
◎ 최근 구글의 모기업 알파벳 그룹의 자율주행차 부문 웨이모는 애리조나 주로부터 운송 네트워크 회사 설립을 승인
- 그간 웨이모는 애리조나 주 등 6개 주에서 자율주행 차량의 시범 서비스를 실시해왔으며 '18.1월에는 피아트 크라이슬러와 수천 대 규모의 차량 구매 계약도 체결
→ 웨이모는 '17.4월 애리조나 주 피닉스에서 승객들이 스마트폰으로 차량을 호출하면 자율주행차량이 가서 태우는 호출 택시 서비스를 시작
- 이어 1.12일 애리조나 주 당국에 운송 네트워크 설립 허가 신청서를 제출했으며1.24일 면허를 취득, 올해 애리조나 주 피닉스에서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할 예정
◎ 이번 운송회사 설립 허가는 웨이모가 단지 운전자 없는 자동차를 만들려는 것이 아니라 무인 차량호출 서비스 사업에 진출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현실화 하고 있음을 의미
◎ 차량 호출업계 세계 1위 기업인 우버도 궁극적으로 무인 자율주행 차량으로 서비스를 교체하기 위해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고 있어 양사의 전면대결이 예고
◎ 이 외에 리프트, 디디추싱, 그랩 등도 관련 시장 진입을 위한 준비에 박차
< 주요 업체별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 준비 상황 >
▣ 다가오는 자율주행 시대, 선제적 준비로 시대의 흐름에 대응해야
◎ 자율주행 기술을 탑재한 차량과 이를 이용한 이동 서비스 도입이 점차 가시화 되면서 대중교통 등 다양한 산업에 커다란 변모가 예상
- 스마트폰 등으로 집으로 호출한 뒤 목적지까지 편리하고 이동할 수 있는 자율주행 택시가 상용 서비스에 나서면 기존 대중교통 체계에 커다란 영향 예상
- 한편에서는 기존 승용차 수요의 변화로 나타날 수 있고, 자연스럽게 자동차 사업계로 영항이 확대될 것이며, 보험업계 등 관련 산업계로도 영향 확대 예상
* 이미 글로벌 주요 기업들이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등 이동 서비스의 변화는 시대적 흐름
* 국내에서도 자율주행 택시 등 새로운 서비스 모델 발굴을 위해 규제 샌드박스를 도입할 계힉으로 있는 등 준비를 하고 있는 만큼 다양한 산업계에 미칠 영향 분석 등을 선제적 대응방안을 마련해 나갈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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